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'페르마의 마지막 정리'를 읽고
    카테고리 없음 2004. 4. 21. 16:27

    어젯밤 '페르마의 마지막 정리'를 다 읽었다. (마지막 약 20여페이지는 대강 훑는 것으로 마쳤다. 이미 페르마의 정리는 증명되었고 아직까지 수학계에 남아있는 미결 문제들을 소개하는 마지막 부분엔 별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.) 실로 얼마만에 책 한 권을 제대로 읽은 것인지......!! 나 같이 책을 읽지 않는 자도 차분하고 꾸준하게 끝까지 읽어나갈 만큼 이 책은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. 이제 알게 되었다. 연구의 역사는 이렇게 날줄과 씨줄이 서로 엮여 하나의 큰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었다. 나는 어떤 이야기의 어느 부분을 담당할 수 있을까......?! 실로 흥분되는 일이다.

    읽은 내용을 되새기기 위해 '페르마의 마지막 정리'가 증명되기까지 기억을 더듬어 적어본다.

    앤드류 와일즈는 "타니야마-시무라의 추론"이 참임을 증명함으로써 "페르마의 정리"를 증명했다. "타이야마-시무라의 추론"이 참이 되면 귀류법에 의해 자동적으로 "페르마의 정리"는 참이 된다. 한편, 와일즈는 "타니야마-시무라의 추론"을 증명하기 위해 귀납법을 사용했다. 여기에는 갈루아의 군 이론(Group Theory), 콜리바긴과 플락의 이론, 그리고 이와자와의 이론 등이 동원되었다 한다.

    "페르마의 마지막 정리"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이고 상세한 소개는 아래 URL들을 참조하자!

    [참고 URL]

    1.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
    2.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2
Designed by Tistory.